미국 나이퀼(NyQuil)의 모든 것!

반응형

나이퀼 Nyquil
나이퀼 Nyquil
나이퀼
나이퀼

 

미국 명약 나이퀼(Nyquil)?

승무원이 사용한다더라. 출장 가면 꼭 먹어야 한다더라. 시차 적응을 위해서는 필수라면서 미국에 가면 한 번쯤은 거치게 된다는 명약 나이퀼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흔히 나이퀼 하면 수면유도제 또는 감기약, 진통제 정도로 알고 계신 거 같은데 종류도 너무 많아서 어떤 게 어떤 건지도 잘 모르겠죠? 구분하기 쉬운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감기는 "바이러스"에 기반한 증상입니다. 이미 코로나를 통해 익숙하게 알고 계시듯이 바이러스는 계속해서 변이가 발생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치료 약이 딱히 없어 증상을 완화하는 "대증 요법"에 의존하고 있죠. 부작용이 없고 증상만 잘 완화해준다면 좋은 감기약인 것이죠. 

 

그런데 나이퀼은 오히려 감기약이 가진 부작용을 역으로 이용한 미국 감기약입니다. 콧물약인 1세대 항히스타민제의 부작용이 졸음이 심하게 온다는 점이었는데, Vicks사는 이런 사실을 역이용해서 "수면 보조제"라는 형식으로 제품을 만들어 파는 것이지요. 감기약을 기반으로 한 것이다 보니 당연히 이런저런 성분을 조합해서 감기 걸렸을 때 타이레놀이 떠오르는 것처럼"종합 감기약"인 나이퀼이 있는 것입니다. 잘만 알아두시면 상비약으로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종합감기약 나이퀼

Vicks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나이퀼은 크게 2가지로 구분되는 감기약입니다. 낮에 먹는 데이퀼과(DayQuil) 저녁에 먹는 나이퀼로(NyQuil) 구분되는데, 낮에는 졸리면 안 되기 때문에 데이퀼은 감기 증상 완화에 초점을 두고 있고, 저녁에는 잠이 잘 올 수 있도록 1세대 항히스타민제의 졸음이 오는 부작용을 역이용해서 수면유도 효과를 노리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증상 완화에 초점을 두고 있는 데이퀼을(DayQuil) 세부적으로 보면 일반적인 감기를 대상으로 하는 "Cough, Cold & Flu"버전과 지독한 감기를 위한 "Severe" 버전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다가 더해서 부수적으로 고혈압 환자를 위한 버전, 어린이를 위한 버전, 목감기 버전, 비타민이나 꿀처럼 회복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첨가한 버전 등이 있습니다. 국민 진통제가 타이레놀이라면 미국 국민 감기약은 나이퀼 같습니다. 

 

수면유도에 초점을 두고 있는 나이퀼도(NyQuil)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졸음이 오는 부작용을 가진 1세대 항히스타민 기본으로 하고 있는 감기약일 뿐 데이퀼과 마찬가지 라인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타 제품으로는 코감기에 도움을 주는 VapoInhaler, 부비동염이나 알레르기에 도움을 주는 Sinex와  MUCUS, 인후통 완화에 도움을 주는 VapoCOOL 등이 있으니 이 정도 내용만 알고 계시면 제품을 선택하시는데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 

 

이제 몇 가지 제품을 가지고 어떻게 구분하는지, 어떤 성분이 들었는지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1 나이트타임-Night time

우선 나이트타임 Cold & Flu는 앞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이름을 보면 어떤 제품인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나이퀼(나이트타임)이라는 이름은 잠이 오는 성분이 들었다는 것을 의미하고, Cold & Flu는 기본적인 코감기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품 설명에서도 다소 경미한 증상에 사용하고 설명에 따르면 재채기, 인후통, 두통, 경미한 통증, 발열, 콧물, 기침을 완화한다고 쓰여 있습니다. 

 

 

나이퀼 나이트타임
나이퀼 나이트타임
나이퀼

성분을 보면 1회당 용량인 30ml당(권장량)

 

1. 아세트아미노펜 Acetaminophen 650 mg (Pain reliever/fever reducer) 

: (타이레놀 펜잘 등으로 알려진 성분) 통증과 발열을 감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한국의 약국에서 판매 중인 타이레놀과 펜잘은 1회 용량이 약 300~500mg입니다. 하루 최대 섭취량은 3~4g으로 그 이상을 섭취할 경우 간에 무리가 되어 간독성, 간수치 증가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에는 항산화제인 글루타티온(GSH)이 약물과 알코올, 중금속의 해독작용을 하고 있는데 술을 마시게 되면 이 성분이 급격히 줄어든 상태가 되고, 여기에 아세트아미노펜을 섭취하게 되면 1차 대사 후 발생되는 NAQPI를 줄여줄 글루타티온이 없어 무방비 상태가 되므로 절대 술 마신 후에는 드시면 안 되는 약이 되겠습니다. 또한, 다른 종합 감기약을 같이 복용하는 경우 일일 섭취량을 초과할 수 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2. Dextromethorphan HBr 20 mg (Cough suppressant)

: 덱스트로 메트로판 기침을 완화하는 성분입니다.

일명 러미라로 알려진 이 약품은 비마약성 중추 작용 진해제로 300mg 이상 다량으로 복용 시 환각 증상이 발생하는 문제로 인하여 현재 한국에서는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되어 사용이 금지되어 별도로 판매되지 않고 있습니다. 

 

3. Doxylamine succinate 12.5 mg (Antihistamine)

: 독시라민 숙신산염, 호박산 독실아민으로 불리는 이 약물은 콧물이나 재채기 등을 완화하기 위한 항히스타민제로 외부 자극에 대응하기 위해 분비되는 히스타민의 결합을 방해하는 기전으로 활용되던 1세대 형식의 항히스타민제입니다. 부작용으로 졸음이 오기 때문에 운전 등 졸음이 오면 안 되는 경우에 잘 사용하지 않고 오히려 부작용을 활용한 수면유도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페니라민보다 지속시간이 약간 더 길기 때문에 졸음이 오는 시간이 약간 더 깁니다. 

 

이 약물의 부작용으로는 항콜린 작용으로 입마름, 소변이 잘 안 나오거나 녹내장 증상 악화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폐기종, 만성기관지염 천식 등 호흡장애 환자, 녹내장 환자, 전립선 비대 환자, 임부 및 수유부, 15세 이하의 소아 등에는 금기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밖에 매우 드물게 근간대성 발작, 횡문근 융해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수면 유도제로 개발된 아론 정 같은 경우 복용량은 25mg입니다. 

 

 

1-2 서비어-Severe

 

우선 나이퀼(나이트타임) SEVERE는 앞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이름을 보면 어떤 제품인지 구분이 되실 겁니다. 나이퀼(나이트타임)이라는 이름에서는 잠이 오는 성분이 들었으니 밤에 먹는 약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SEVERE는 극심한 장애라는 의미이니 약효가 강화된 제품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시나 제품 설명에서도 지독한 감기에 활용하는 감기약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안전상비의약품으로 준비해두시면 좋을 거 같네요.

 

나이퀼 서비어

 

 

성분을 보면 1회당 용량인 30ml당(권장량)

 

1. Acetaminophen 650 mg (Pain reliever/fever reducer),

2. Dextromethorphan HBr 20 mg (Cough suppressant),

3. Doxylamine succinate 12.5 mg (Antihistamine),

여기까지는 나이트타임과 같고, 

 

4. Phenylephrine HCl 10 mg (Nasal decongestant)

: 혈관 수축기능을 가진 페닐레프린염산염 (Phenylephrine HCl) 이 비충혈을 억제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잠을 못 자는 부작용이...

 

5. sodium 92 mg
벤조산나트륨 등으로 방부제 역할을 한다고 들었지만 잘 모르는 내용이라 넘어가겠습니다. 


이밖에도 비타민C가 들어있다거나, 이 들어있다거나, 고혈압 환자를 위한 약이라는 HBP (이건 덱스트로메트로판의 용량만 20ml에서 30ml로 늘려놓은 것), VapoCOOL은 서비어에 멘솔 첨가, 무알콜 버전은 항히스타민제를 독실라민에서 클로르페니라민(지속성이 약간 더 짧음)으로 대체하고 덱스트로메트로판 용량을 30ml로 늘린 제품입니다. 

 

 

 

 

1-3 데이퀼

일반적인 감기에 사용.

 

1. Cough DM + Congestion
(기침, 가슴 막힘, 코 막힘 완화)

15ml씩 4시간마다 먹도록 권장되고

Dextromethorphan(기침 완화제) HBr 10ml,

Guaifenesin(거담제) 200ml,

Phenylephrine(비충혈제거제) HCl 5ml 

 

 

2. Cold & Flu

(두통, 발열, 인후통, 경미한 통증, 코 막힘, 부비동 압력 및 기침에 대한 강력한 다중 증상 완화.)

 30ml씩 4시간마다 먹도록 권장되고 

Acetaminophen(진통해열제) 650 mg ,

Dextromethorphan(기침완화제) HBr 20 mg ,

Phenylephrine HCl (비충혈제거제) 10 mg

 

 

3. Severe

(기침, 코막힘, 경미한 신체 통증, 흉통, 부비동 충혈, 부비동 압박, 인후통, 두통 및 발열을 강력한 완화)

15mL식 4시간마다 먹도록 권장되고,

Acetaminophen(진통해열제) 325 mg,

Dextromethorphan HBr(기침 완화제) 10 mg,

Phenylephrine HCl(비충혈제거제) 5 mg

Guaifenesin(거담제) 200 mg,

 

 

요즘 나이퀼 때문에 이슈가 되고 있는데 반드시 주의가 필요한 내용들이 있으니 끝까지 읽어 주세요.

 

 

■ 나이퀼 공식 홈페이지

 

NyQuil Cough, Cold & Flu Medicine for Nighttime Relief | Vicks

Find the best treatment for your symptoms based on your tastes and lifestyle. Suggestions based on your taste and lifestyle

vicks.com

* 데이퀼도 있는데 나이퀼이 고유명사처럼 쓰이는 이유는 아마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나이퀼을 수면유도용 명약이라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이와 비슷한 상품으로는 "테라플루"라는 것이 있습니다. 컨셉도 비슷합니다. 

테라플루
테라플루

 

 

 

 

 

 

2. 수면보조제 zzzQuil (Sleep Aid)

 

zzzquil 울트라

 

감기약인 데이퀼과 나이퀼을 판매하고 있는 vicks사는 사람들이 수면유도 효과를 위해서 제품을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판단한 것인지 이제는 아예 수면유도제 전문 브랜드 "zzzQuil"을 만들었습니다. 이 브랜드에는 수면보조제(Sleep aid)라고 대대적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1세대 항히스타민제, 멜라토닌, 쥐오줌풀 등을 이용해서 오로지 수면에만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 멜라토닌?

 

햇빛을 보면 송과선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으로 미국에서는 곳곳에서 흔하게 구입가능한 약품이지만 한국에서는 최근 의약품으로 등록되지 않았다가 전문의약품으로 등록되면서 처방이 필요한 약품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나이퀼 직구를 하실 때 국내 반입은 안되는 품목이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나이퀼은 한국에서 못사는 감기약이라는 말이 있지만 사실 우리나라에는 테라플루라는 비슷한 제품이 이미 판매중입니다. 물론 멜라토닌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서방에서는 오랜기간 흔히 사용되고 어느정도 안정성이 입증되었다는 주장이 있지만 실제 동물실험결과 멜라토닌으로 인해서 생식기가 위축됐다는 보고가 있었다고 합니다. 주로 가열하지 않은 동물뇌에서 추출, 제조되기 때문에 희귀위험질환을 일으킬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대부분의 실험이 실험용 쥐에서 나온 결과이기에 인간에게 효과적인지에 대한 의문을 가진 주장들도 혼재 해 있으니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2-1 zzzQuil 종류 및 성분들

 

1. 나이트타임: 1세대 항히스타민제 (디펜히드라민)

2. 나이트페인: 1세대 항히스타민제 (디펜히드라민) + 아세트아미노펜(진통해열제)

3. 울트라: 1세대 항히스타민제 (호박산독실아민)

4. 쿨 나잇: 멜라토닌(호르몬제)+ 블랙 코호시(천연 소염제) + 히비스커스(혈압 저하, 항산화)

5. 디스트레스: 멜라토닌(단기간) + 허브 (라벤더, 카모마일, 레몬밤) + 쥐오줌풀 뿌리 + 아슈와간다(강장제)

6. 올나잇: 멜라토닌 서방형(장기간 지속) + 기타 천연약품 짬뽕

7. 리스토레이티브: 천연성분 쥐오줌풀(중추신경안정, 장기 복용 안됨) 홉(진정, 항염, 항균, 항우울) + 시계초(진정)

 

zzzQuil은 수면유도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감기약이 첨부된 버전도 있습니다.

마치 현대차와 기아차 같은 느낌이 드네요. 

 

※ zzzquil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ㅁ

 

ZzzQuil | Sleep Aid Products, Tips & Solutions for Sleeplessness

ZzzQuil helps adults and children safely fall asleep fast and wake up feeling refreshed Shop for sleep aid products and learn more about occasional sleeplessness

www.zzzquil.com

 

 

 

 

 

3. 물약 vs 알약, 서방형 vs 속방형 차이점

 

 

두 가지 브랜드 모두 반드시 조심해야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물약은 약간의 알코올이 포함되어 있어서(무알콜 제외) 효과가 가장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람에 따라 속이 쓰릴 수도 있고 오픈하면 보관을 오래 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보다도 결정적으로 알코올을 포함하고 있어 음주상태가 된다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이 것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기도 한 거 같습니다. 

 

 

알약은 먹은 후 녹아서 소화되어 흡수되는데 까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효과가 나타나기까지는 시간이  더 걸린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약의 종류에는 천천히 오랜 시간 흡수될 수 있도록 지속시간을 늘리는 형태인 서방형(Retard, sustained release agents)과, 최대한 빠르게 흡수되어 효과가 빨리 나타나도록 하는 특징을 가진 리퀴드와 같은 형태의 속방형이 있습니다. 

 

저는 리퀴드(액상형)로 한 모금 마신 후 5분도 안돼서 바로 잠들어버렸습니다. 

 

미국은 자본주의의 끝판왕입니다. 플라세보 효과를 입증하고자 생명에 위협이 되는 질병에 대해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임상실험을 진행했을 만큼 의학과 약품을 대하는 태도와 마음이 우리와는 조금 다릅니다. 이러한 여론을 의식해서인지 어울리지 않게도 제품에 꿀이나 천연 약초를 섞은 제품들을 만들면서 천연이나 무공해의 이미지를 덧입히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데 이런 천연 재료들 조차도 사실은 논란이 있었던 재료들입니다. 

 

그럼에도 미국에서는 병원 가는 것도 힘들고, 병원비도 상상을 초월하고, 심지어 처방 조차도 잘 안 해주다 보니 이런 상비약들을 자세히 알아두시면 좋을 거 같아 적었습니다. 남용하시지 마시고, 약에 의존하지 마시고 필요하실 때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